티스토리강좌01.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비교

최근 들어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을 위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고 자신을 기록할 수 있는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인 다음의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 서비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을 시작하기 전 각 블로그의 수익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모두 수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다음 애드핏등 다양한 수익 서비스를 이용해 본인의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티스토리블로그에서는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광고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자체적인 광고 서비스 입니다. 두 서비스를 비교 하자면 네이버 블로그에 한달에 몇만명의 방문자가 와도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수익은 미비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 단가가 높다 보니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비해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편입니다. 그러나 2018 네이버 블로썸데이를 통해 2019년도에 애드포스트 광고 서비스를 개편할 계획이라고 하니 수익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하지만 수익면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만한 광고 서비스는 아직 없습니다.


블로그 스킨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역시 기본적인 블로그의 스킨을 제공하고 잇습니다. 하지만 스키의 갯수에서는 티스토리가 밀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티스토리는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스킨을 출시함으로서 사용자의 블로그 운영 목적과 디자인을 다양화 해서 스킨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가장 먼저 자유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코드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변경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떄문에 스킨을 적용하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블로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 CSS등이 개방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스킨을 적용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가 제작한 스킨을 본인의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떄문에 네이버 블로그에는 스킨이 정해져 있지만 티스토리는 유저가 만든 스킨을 사용할 수 잇습니다. 또한 HTML, CSS등으로 구글 애드센스 등에 다른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지원하여 외부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 할 수 있다. 떄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외부의 서비스를 쉽게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 시킬 수 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이웃 서비스가 없어 큰 상관없이 글을 작성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티스토리 블로그에 단점이라고 한다면 국내의 검색은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카카오에서 서비스 하여 다음에는 글이 잘 노출 되지만 네이버는 상위 노출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관리를 잘 한다면 네이버에도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웹 포털 사이트에 단시간에 노출되기 힘들다. 특히 이슈성의 글의 경우 단시간에 노출이 되기 힘들다. 블로그 초반 관리가 힘들고 HTML을 잘 모든다면 티스토리의 특징이 블로그를 자유롭게 꾸미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으므로 조금만 찾아본다면 할 수 있다. 네이버에 소통이 매우 적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댓글을 남기는 사람이 현저하게 적고 네이버 블로그 처럼 이웃 서비스가 없지만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구독 서비스가 생길 예정이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우선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최대 포털 기업으로 네이버에 노출이 쉽다. 또한 위의 이미지 처럼 위젯등을 사용하여 매우 쉽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지만 한정적이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기 떄문에 체험단, 광고등 다양한 기회가 주어진다. 조금만 관리를 하면 블로그는 안정권에 접어든다. 또한 이웃과 댓글 등으로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먼저 수정의 한계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이 자유도에 비해 네이버 블로그는 폐쇠적이다. 블로그를 꾸미는 것 부터 한계가 있기 떄문에 폐쇠적이기 떄문에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많은 스팸이 존재 한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조금 운영해본 사람으로서 쪽지 등을 통해 생각 보다 많은 스팸이 온다. 또한 SNS의 공유가 힘들다. 티스토리의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해 SNS와 쉽게 공유 할 수 있다. 또한 이웃 시스템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분야의 블로그를 하는 분이 나의 글에 글을 남긴다면 조금은 부담이 갈 수 도 있을 것이다.


정리


지금 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을 살펴 보았다. 최근 티스토리에 "초대장" 시스템이 폐지 되면서 티스토리 유저가 많이 늘었다. 하지만 본인의 어떤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가에 맞추어 블로그 플랫폼을 정하는 것이 맞다고 보니 어떤 경우에는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해야 하는 지 추천 해보도록 하겠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얻고 싶다 → 티스토리

매장이나 회사의 블로그를 운영할 것이다 → 네이버

나는 자유롭게 블로그를 꾸미고 싶다 →티스토리

나는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싶다 → 네이버


지금까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최근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유저가 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역시 수익 서비스를 개편할 예정이라고 하니 본인의 운영 목적에 맞게 블로그 플랫폼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한번씩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