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강좌05. 구글 서치콘솔 등록과 사이트맵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을 열심히 작성하였지만 다른다람이 나의 글을 볼 수 없다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의미가 사라질 것 입니다. 오늘은 블로그강좌 5번째시간으로 이전의 강좌를 못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에 서치콘솔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나의 블로그가 구글에서 더 쉽게 글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구글 서치콘솔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구글에 글이 보일 수는 있지만 구글 봇이 쉽게 글을 가져갈 수있도록 하는 과정이니 모두 잘 보시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먼저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 구글에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하여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를 접속하면 됩니다. 이후 구글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우측에 속성추가를 눌러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속성 추가를 누르면 웹사이트를 선택하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의 블로그를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인증해야 합니다. 권장하는 방법은 파일을 블로그에 올리는 것인데 쉽게 대체방법을 클릭하고 HTML태그를 자신의 블로그에 넣은 방법이 저는 가장 쉬운 방법 같습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스킨편집에 들어가 HTML 편집을 통해 메타태그를 넣고 저장을 합니다. 


그러면 블로그 소유자임이 확인 되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그리고 계속을 눌러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


좌측에 크롤링에 영어로 사이트맵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누릅니다.


우측상단에 사이트맵 추가/테스트를 누릅니다.

지난 사이트맵 만들때 블로그에 사이트맵을 올리고 복사를 해두었던 링크를 메모장등에 붙여넣고 attachment 부터 xml까지 복사를 하고 추가를 누른뒤 위의 링크를 넣고 제출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제출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일이 지난뒤 다시 접속하여 제대로 색인이 되고 있는지 확인 하면 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